내연기관실험실
기계공학과 오영택 교수

내연기관 실험실에서는 자동차의 핵심 부분인 기관과 관련된 실험실로서, 자동차의 기관 성능 및 출력특성, 환경 친화적인 배기오염 물질의 감소, 연료의 경제성을 고려한 대체 연료의 개발, 그리고 기관과 관련된 각 구성부품, 작동원리 및 구조 등에 관심을 가지고 학부생을 위한 기초 실험 및 주어진 논문 과제를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 연구분야
   1. 기관의 구성부품, 작동원리 및 구조등에 대한 이해
   2. 기관 동력계의 원리 및 작동방법
   3. 연소실내의 지압선도 측정 및 방법
   4. 각종 배기가스 측정 및 저감 대책
   5. 대체연료에 대한 연구
   6. 기관 특성에 관한 연구
   7. 배기가스 분석

유체기계실험실
기계공학과 윤석주 교수

유체기계실험실은 다양한 기계분야에서 유체유동과 관련 된 많은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특히 분사노즐 및 산업용 버너 등의 미립화 특성 연구 및 각종 유동현상 및 미립화 등의 수치해석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인공장기용 Hollow Fiber Membrane 모듈설계 등을 수행하였다. 최근에는 고효율 친환경 ARM용 압축팽창기 개발 및 LPG 연료공급시스템 적용 소형원동기 개발을 진행하였다.

■ 연구분야
   1. 유체해석용 software를 이용한 각종 유동현상 및 미립화 등의 수치해석 연구
   2. 압축기 및 터빈, 터보챠져 성능시험
   3. 풍동 실험장치, 송풍기 성능 실험장치를 이용한 유체유동 기초실험
   4. LDPA 시스템을 이용한 유체 미립화 특성 연구
   5. 소형엔진 성능 실험

MEMS실험실
기계공학과 김근주 교수

imagesAAO(Anodic aluminium oxide) 는 유용한 물질이며 template, dielectric mateiral , photonic crystal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AAO의 높이 및 구멍의 사이즈는 nanometer scale이다.
MEMS 실험실은 나노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나노기술은 나노 광구조, LED device, solarcell, semiconductor, Integrated Circuits(IC)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기술에 기반 한 Integrated Circuit(IC)는 기계적인 구동력을 가지는 actuating part를 포함하고 있으며 MEMS는 반도제 제조 기술의 새로운 시장이다.
따라서 MEMS LAB은 Semiconductor Nanotechnology와 Mechanical Nanotechnology를 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그동안 Nanotechnology쪽으로는 광결정과 산화알루미늄등을 연구하였고, Mechanical Nanotechnology분야에서는 나노리소그래피나 나노파티클제거를 위한 filter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습니다. 또한 LED에 대한 연구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MEMS LAB은 반도체소자 및 mems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현재 하고 있는 연구는 솔라셀 전극형성용 프린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프린터는 크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되고 이중에 하드웨어인 헤드부분이 MEMS의 기술이 들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열환경제어실험실
기계공학과 강채동 교수

images그림은 빙축열시스템 중 동적형 제빙방식의 하나인 과냉각수용액 방식을 이용하여 수 마이크로 사이즈의 얼음알갱이를 생성한 사진이다.
이와같이 열환경제어연구실(TECC, Thermal Energy Conversion Control Lab)에서는 냉동 및 냉방, 공기조화, 신재생에너지시스템(태양열, 지열)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새로운 열에너지 변환시스템을 개발하고 진보시키며, 신재생에너지 관련 연구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특히 현재 태양열을 이용한 제습식-압축식 하이브리드 히트펌프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 연구분야
   1. 열에너지 저장
   2. 지열히트펌프(Ground Source Heat Pump, GSHP)
   3. 자동차 냉난방 시스템
   4. 신재생에너지 시스템 설계
   5. 공기조화 (Heating, Ventilating & Air-Conditioning, HVAC)
   6. 열물성 측정
   7. Refrigeration
   8. 열에너지 시스템 시뮬레이션

미세가공실험실
기계공학과 류시형 교수

images 기계가공 실험실에서는 가공 기술에 관하여 연구를 하고 있다. 밀링, 선삭, 드릴링 등 기계적인 가공에서 고려되어지는 정밀가공의 이슈들을 다향하게 연구를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마이크로/나노 가공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전통적인 방식의 가공 기술을 이용하여, 전기 화학적 가공과 전해 방전 가공법, 우리는 다양한 마이크로 구조물 홈, 세로 홈, 패임 형상, 그리고 3차원의 복잡한 구조물을 다양한 적용을 통해 생성한다. 현재에는 원자현미경을 적용한 새로운 나노 가공 기술을 이용하여 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다. 친환경 마이크로 나노가공 기술 역시 최근의 연구 주제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를 위하여 우리는 원자현미경, 나노 스테이지, 마이크로 가공 시스템 등 기존의 가공 장비 또한 보유하고 있다.

■ 연구분야
   1. 마이크로/나노 가공
     - 전기 화학적 가공, 방전 가공, 원자현미경을 통한 나노 패터닝, 기계적 마이크로 가공, 친환경 가공
   2. 정밀가공
     - 절단역학, 프로세스 모델링, 표면 보전, 공작기계 도구, 공작기계 재료 와 디자인

진동음향실험실
기계공학과 이일재 교수

음향 진동 실험실 에서는 자동차 머플러, 송풍기에 관하여 연구 하고 있다. 시대가 변하면서 소음 진동의 중요성이 한층 강화되고 있으며, 우리 실험실에서는 이러한 경향에 맞추어 기계 시스템의 소음 진동 저감의 발전을 위하여 연구 하고 있다. 또한, 학부 학생들의 연구를 위하여 창의적 공학 설계팀을 제공하고 있다.

■ 연구분야
   1. 자동차의 흡,배기 시스템의 소음저감
   2. 송풍기 소음 진동 저감

미래연료 및 융합에너지 실험실
기계공학과 이승로 교수

images 연소시스템의 연소, 열전달 및 유동 특성 검토를 통한 연소시스템의 최적화 작업은 미래 에너지시스템의 고효율, 저공해 성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한편 에너지 시스템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는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해, 화석연료를 대체하기 위한 미래 대체연료의 연소 특성 연구가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실험실은 이러한 세계적 추세에 발맞춰 효율 및 배기성능이 낮은 기존의 에너지시스템의 최적화 작업을 통한 고효율 저공해 성능의 미래 에너지시스템의 개발, 미래 대체연료(수소, 하이드레이트, 합성가스, 대체천연가스 등)의 연소 및 배기 특성, 바이오 연료의 분무 및 연소 특성 등에 관한 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 연구분야
   1. 연소시스템의 연소, 열전달 및 유동 특성 - 연소시스템의 최적화 및 개발 (실험 및 수치해석)
   2. 수소, Methane Hydrate, 합성가스, 저급가스 등 미래 대체연료 연소 및 배기 특성 (실험 및 수치해석)
   3. 나노 유체의 열전달 특성 연구 (실험 및 수치해석)
   4. 바이오 연료의 분무 및 연소특성 연구 (실험)
   5. Photobleaching 현상을 이용한 유속 계측 및 가시화 (실험)

고등구조 및 재료실험실
기계공학과 임재혁 교수

고등구조 및 재료 실험실은 계산 방법과 실험 방법을 통해 고체와 구조의 모든 역학 및 물리학을 해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산업 측면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많은 산업 및 실용 문제에 대한 현명한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또한 새로운 이론, 계산 및 실험 방법을 개발합니다.

■ 연구분야
   1. 위성 구조 개발 및 인공위성 구조물에 대한 우주 파편의 초고속 충격
   2. 인터페이스 트래킹 알고리즘과 결합된 트리밍 방식을 사용한 다중 재료 모델링
   3. 변형 가소성을 고려한 용접과 같은 다중 물리 문제
   4. 전자 패키징 문제
   5. 위성 시스템 및 구조물의 설계 및 분석
   6. Super element 법을 통한 유한 요소 모델 감소

동적로봇제어실험실
기계공학과 문재성 교수

동적로봇제어실험실에서는 민첩하고 자연스러운 로봇의 움직임을 구현하기 위하여 보다 강건하고 효율적인 제어 알고리즘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동적수동보행(passive dynamic walking) 개념을 기반으로 한 이족보행로봇의 보행경로생성, 안정화, 그리고 최적화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는, 미국의 라이트형제가 항공역학의 원리를 바탕으로 동력비행을 성공했듯이, 동적시스템의 근본적인 작동원리를 탐구하고, 새로운 이해를 바탕으로 제어이론을 개발하여 실제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연구분야
   1. 보행로봇을 위한 고급제어이론 개발
   2.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
   3. 보행경로생성, 안정화, 최적화
   4. 3차원 보행 및 달리기
   5. 휴머노이드 로봇

파괴 및 나노역학실험실
기계공학과 한지훈 교수

파괴 및 나노역학실험실에서는 전산해석 방법을 통하여 구조 및 나노소재의 역학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2차원 나노소재의 정적 및 동적 기계적 거동과 재료내부의 전위 거동 특성분석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한 새로운 이론과 계산방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또한 전산해석 및 이론식 개발을 통하여 탄두설계기술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합니다.

■ 연구분야
   1. 다결정 그래핀 소재의 기계적 거동 분석
   2. 2차원 나노소재의 나노 모델링 및 분석
   3. 나노 소재의 기계적 거동 예측을 위한 이론식 개발
   4. 저온 상변태 용접부의 잔류응력해석
   5. 고위력 침투탄두의 침투깊이 예측을 위한 이론식 개발
   6. 첨단 탄두 탄도해석 및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