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과는 6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학과입니다.
기계공학 분야는 자동차, 조선, 발전설비, 로봇, 건설 중장비, 공작기계 등
우리나라 핵심 중화학 공업은 물론 반도체, 항공, 정보통신 등 첨단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우리나라공업의 꽃입니다

기계공학과는 1952년 6월 8일 전북대학교 개교와 더불어 창과 되었으며, 기계공학과의 이름으로 입학정원 40명의 학생을 1952년 10월에 모집하였다. 교육시설은 이리공업고등학교를 전용인수하기로 되어있었다. 그러나 이리공고의 기계과 시설은 공업고등학교의 수준으로는 비교적 짜임새 있었고 상당히 충실했던 반면 공과대학 교육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할뿐더러 기자재 또한 실습 위주로 되어 있었다.

이리공업고등학교가 신축 이전하기까지 수년간을 같은 교사를 공유하였으나, 초창기의 기계공학과는 서울대와 한양대의 기계공학과 다음으로 우수한 학과라는 호평을 받았다. 이처럼 좋은 평을 받았던 것은 우리나라 기계공업교육의 거두로 지명될 수 있는 훌륭한 교수들이 재직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공과대학이 설립된 후 정선모(1951.4.1∼1952.10.12: 기계설계), 이종순(1951.12.17∼1986.2.28: 유체역학), 이계송(1952.4.1∼1957.6.10: 기계공작법), 유병철(1952.4.1∼1957.6.10: 열역학), 정진종(1952.7.1∼1957. 6.10: 재료역학), 조용철(1952.4.1∼: 증기동력), 노상순(1954.4.1∼1988.2.28: 내연기관), 신봉석(1965.4.1 ∼1980.1.4:기계공작법), 강철희(1956.11.1∼1964.7.4 : 공작기계), 윤갑영(1956.11.1∼1967.2.24: 원자력공학) 교수가 기계공학과에 봉직하였다. 이러한 분들의 업적으로 하여금 초창기 대한기계학회 호남지부가 본 학과를 중심으로 설립되어 본격적인 학술활동의 계기가 마련되었었다.

한편, 대학 캠퍼스가 익산(이리)에 있었기 때문에 교육시설의 확충은 물론 교육행정이나 학술 정보면에서도 발전하기 어렵게 되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캠퍼스를 전주로 이전하자는 문제가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찬성, 반대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되었으나, 이동술 총장, 노상순 공과대학장, 민병호 동창회장 등 많은 인사들의 끈질기 노력의 결과로 1974년 신학기부터 공과대학 캠퍼스를 익산에서 전주로 옮기고 새로운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전주로 옮겨온 공과대학은 시설 부족으로 한 개 교실에 학과의 전 교수가 연구실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어려운 세월을 지내다가 공과대학 1호관 건물이 완공되어 이사를 하였다. 기계공학과 설립 이후 처음으로 1975년에 이르러 대학원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발전을 거듭하였고, 1977년에 이종순(李鍾純), 노상순(盧相舜), 신봉석(辛奉碩)교수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처럼 대학원 교육이 활성화하기 시작하면서 정부의 중화학공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IDA 및 IBRD 에 의하여 130여만불의 교육 및 연구 기자재를 구입한 기계공학과는 연구와 교육활동이 한층 더 활발하였다.

중화학 공업의 발달과 기계공학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하여 1977년 12월 31일 기계설계학과가 창설되었다. 그리고 정부의 국립대학 특성화 육성정책에 의하여 1980년 3월에 기계공학과가 폐과되는 비운을 맞기도 하였으나, 기계공학과의 필요성이 재인식되어 1982년 12월 5일에 다시 기계공학과가 학생정원 50명으로 재신설되었다. 이후 기계분야의 여러 훌륭한 교수가 본 학과에 봉직하면서 기계공학발전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여온 결과, 2000여명의 학사, 250명여명의 석사 및 50여명의 박사 졸업생들이 산업체, 학계 및 연구소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2000

2000's

2010년 02월

공학교육인증제도 본인증 획득

2009년 01년

공학교육인증제도 예비인증 획득

2008년 01월

기계공학과로 명칭 변경(기계공학과 정원 74명)

2007년 12월

익산대학교와 통합, 학부제에서 기계공학과로 독립

2006년 03월

공학교육인증제도 시행

2001년 09월

기계항공시스템공학부 기계공학전공 학부명칭 변경(기계공학전공 정원 85명)

1990

1990's

1996년 03월

학부제 시행으로 기계공학부로 개편

1994년 08월

국책지원 자동차 신기술 특성화 학과로 지정

1993년 03월

기계공학과 증원 (60명 입학)

1991년 03월

전북대학교 공업기술연구소 법정화 (대통령령 제 13322호)

1990년 03월

전북대학교 부속 공동 실험실습관 설치 (국립대학교 설치령 제 11조 제1항 6호)

1980

1980's

1989년11월

산업기술 대학원(기계공학 전공) 설치

1986년04월

전북대학교 부설 공업개발연구소를 전북대학교 부설 공업기술연구소로 개편(훈령 제388호)

1983년06월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공동시험소 설립

1983년03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50명 부활

1981년06월

공대 4호관 준공 및 이전(현 연구실, 실험실 및 강의실)

1980년03월

기계공학과 폐과

1970

1970's

1977년 03월

실험대학 실시

1976년 12월

공대 제 1호관 및 부속공장 준공

1975년 03월

대학원 박사과정 설치

1974년 03월

공과대학 이리 캠퍼스 전주로 이전

1960

1950
~1960's

1967년 03월

전북대학교 부설 공업기술연구소 설립(산업기계분과)

1955년 03월

제 1회 학위 수여 및 대학원 석사과정 설치

1952년 06월

공과대학 개교 및 제 1회 신입생 입학

1951년 10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설립